인터넷익스플로러 버전이 9 이하입니다.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보안과 최적화를 위해 업데이트 해주세요!

사이트 맵

커뮤니티

차앤박피부과에서 제공해 드리는 다양한 서비스입니다

닥터칼럼

홍조ㆍ혈관 찬바람에 달아오르는 사과같은 내얼굴

찬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는 '얼굴 붉어짐'이라는 고민거리가 하나 더 추가된다. 찬바람을 오랫동안 쐬거나 찬바람을 쐬고 실내에 들어섰을 때 또는 뜨거운 열 앞에 피부를 장시간 노출시킬 때 등등 얼굴이 새빨간 사과처럼 붉어지는 얼굴, 생각하기에 따라 붉은 볼은 만화의 캐릭터 같은 귀엽고, 때로는 청초해 보이는 매력이 될 수도 있겠지만,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에게 그것은 큰 고민거리 중 하나다. 특히 남자 분들의 경우 흔히 코에만 더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아 흔히 얘기하는 딸기코가 되는 경우가 많아, 이런 경우 외출 후 사무실에 들어오면 영락없이 낮술이라도 한 것같이 억울하게 오해를 받는 경우도 종종 있다.
피부 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피부가 발갛게 변하는 것은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모세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인데 정도가 심하면 모세혈관이 거미줄처럼 얼굴 피부에 비치게 되는 모세혈관 확장증, 그 정도가 심하지 않고 얼굴 전체에 홍조를 띄게 되는 것이 안면홍조증이다.

이러한 증상들에는 강력한 Medical Skincare가 필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우리가 집에서 할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붉어진 얼굴을 진정시키면서 보습과 혈관 강화를 위해 관리를 해준다. 이때 물리적 자극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 안면홍조증의 경우데도 자외선 차단은 필수. 자외선으로 생기는 피부노화는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섬유를 파괴, 모세혈관 확장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 home care
① 클렌징 : 자극성 없는 클렌저로 가볍게 세안 후 찬물로 얼굴을 가볍게 두드려 모세혈관을 수축시킨다. 각질제거를 위해 스크럽 세안제를 사용하거나 수건으로 문지르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킨다.
② 기초화장 : 심한 지성피부가 아니라면 알콜이 없는 저자극성 스킨 로션을 차게 하여 화장솜에 적신 다음 가볍게 두드려 바른다.
③ 마사지&팩 : 에센스나 영양크림으로 가볍게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보습 위한 수분팩과 모세혈관 강화기능이 있는 비타민 팩을 주 2회 정도 시행하면 효과적이다.
④ 피부표현 : 녹색 계통의 메이컵 베이스로 피부의 붉은기를 가라앉히고, 피부보다 한단계 밝은 톤의 파운데이션을 선택하여 화사하고 투명하게 보이게 한다.

▶ Prevention
①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처방 없이 연고제를 함부로 바르지 않는 것이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피부염 치료제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의 호르몬제가 섞여 있는데 얼굴이 일시적으로 하얗게 되고 화장도 잘 되서 좋아지는 것 같지만, 습관적으로 장기간 바를 경우 피부를 얇게 하고 영구적으로 모세혈관 확장증과 홍조증을 남길 수 있다.
② 여드름이나 지루피부염, 주사, 알레르기 피부염 등 원인이 되는 피부 질환을 사전에 적절히 치료하여 후유증을 남기지 않아야 한다.
③ 적절한 자외선 차단이 필수적이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광노화는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섬유를 파괴하여 모세혈관 확장을 초래하므로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Suggestions
①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를 장시간 하는 것,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하는 것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는 지름길이므로 주의한다.
② 추운 곳에서 갑자기 더운 곳으로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으며 추운 겨울에는 외출 시 보습크림을 가볍게 바르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찬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직사광선, 심한 피부 마사지, 자극이 강한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을 자제한다.
④ 맵거나 뜨거운 음식, 커피, 술, 담배 등이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되도록 피한다.

이러한 방법들이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지만 어느정도 홍조증상을 완화시키는 데는 도움이 될것이다.
만약 이러한 홍조증상이 나에게 있어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정도라면는 좀더 근본적인 혈관확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V-beam과 같은 Medical Care의 방법을 적극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박연호 원장[양재 CNP 차앤박피부과 TEL : 02-3463-2400]

 


양재

전문의 사진

박연호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