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닥터칼럼 | 커뮤니티 | 차앤박피부과

인터넷익스플로러 버전이 9 이하입니다.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보안과 최적화를 위해 업데이트 해주세요!

사이트 맵

커뮤니티

차앤박피부과에서 제공해 드리는 다양한 서비스입니다

닥터칼럼

여드름 빠른 여드름 치료 , PDT+스피큘링으로 근본 원인부터 잡는다

 

 

초등학생 10명 중 4명은 여드름 앓아 연련층 점점 낮아져

여드름 치료를 해 본 사람들은 다 안다. 여드름 치료가 얼마나 지난한 자신과의 싸움인지 말이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시간과 함께 마음고생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대한여드름학회(2014)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생 10명 중 4명이 여드름을 앓는다고 한다. 진료실에서도 이 연령층의 여드름 환자를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병변의 양상은 대부분 오돌토돌한 수많은 면포로 형성된 좁쌀여드름이다. 1~2mm 크기의 흰색 알갱이로 면포는 모공이 막혀 피지가 표면으로 빠져나오지 못하여 돌출된 것으로 이마나 턱부위에 집중된다. 이 시기에 피부과를 방문한다면 간단하게 압출기로 면포를 짜내고 세균을 억제하는 항생제를 병행하면서 2~3회 치료로 해결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초기 여드름 단계에 병원에 오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학업 등의 이유로 방치하는 사이 손으로 만지고 뜯어내는 형태의 무심코 했던 행동들이 염증의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인천점_20200210_162107915.png

본원에서는 연령대가 많이 낮아진 여드름은 대부분 짜도 짜도 계속 재발하는 염증성 여드름의 단계에 내원한다. 이 시기의 관리 여부에 따라 자국이나 흉터가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초기 진화가 중요한데 여드름균을 잡고 확장된 피지선을 정상화하는 치료로 차앤박피부과의 여드름 치료의 임상 노하우가 PDT광역동법과 스피큘링-A 치료를 추천할 만하다.

 

PDT 광역동법

20200217_수정.png

 

 

PDT광역동법은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피지선과 모공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광과민제를 침투시킨 후 특정파장의 레이저나 빛을 조사하여 여드름 균을 없애는 광화학 요법으로 여드름 재발방지 치료의 대명사다. 염증성 여드름을 빠르게 치유하고 피지분비를 감소시켜 여드름의 재발률을 수개월간 억제할 수 있다. 염증이 심한 여드름의 경우는 2~3번의 치료를 권하기도 하지만 1회 치료만으로도 여드름을 많이 호전시킬 수 있어 기존치료에 만족하지 못했던 환자들도 빠른 치료효과에 크게 만족 해한다.

광과민제를 피부에 도포하고 잘 흡수될 수 있도록 1~2시간 동안 기다리며 광과민제 도포 전 후에 흡수를 돕기 위한 시술 등이 필요하여 1회 치료 시간은 길지만 치료 이후 자외선 차단에 주의하면 일상생활이 불편하지 않다.스피ㅠㄹ_20200211_111440134.png

스피큘링-A

스피큘링-A 치료는 짧은 시간에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여드름 특화 프로그램이다. 길고 가는 모양의 천연 스피큘이 피부의 진피층 상부까지 침투하여 스피큘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활성 물질이 피부 속에서 72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활동한다. 이 과정에서 항염, 피지조절, 진정 작용을 하는데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하고 72시간 후에는 각질과 함께 자연스럽게 탈락한다. 여드름 치료나 스케일링으로도 잡히지 않는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빠른 시일 내에 여드름과 피부톤 개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추천할 만하다. 최근 임상을 통해 면포 단계의 초기 여드름(좁쌀)에도 개선효과가 있어 10대뿐 아니라 20대 직장인들에게도 인기다.  

  

여드름치료의 왕도, 나에게 맞는 피부주치의를 만나라

여드름은 근본적으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 도움을 받아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재발과 악화를 예방하는 치료까지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여드름 질환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가장 적절히 질환의 정도와 상태에 따라 처방된다. 여드름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그 치료법 역시 매우 다양하다. 개인에게 나타나는 여드름 병변의 성향이 매우 개인적이다. 흔히 말하는 맞춤치료가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 본인에게 맞는 피부주치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갑자기 나타난 여드름 때문에 당황할 필요는 없다. 하루이틀만에 결판이 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이다. 


여드름왕도_20200210_162158288.png



①더러운 손으로 얼굴 만지는 습관은 NO!

여드름이 많은 사람은 습관적으로 이마, 뺨 등으로 손이 가고 짜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행동은 피부 속에 피지를 피부 밖으로 배출시키기보다 피부 속으로 침투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차세균감염을 유발시켜 염증을 더 악화시키고 흉터를 만드는 지름길이다. 흉터를 남기기 싫다면 손 대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짜거나 약을 바르는 치료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스트레스, 부족한 수면은 여드름의 원인

숙면을 하고 과로를 피하는 것이 피부를 쉬게 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는 것이 좋다. 


③생리 전에는 밤샘, 스트레스, 술은 피하고, 클렌징은 더 세심하게

생리 약 열흘 전에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 증가로 피지선이 자극되어 여드름 증세가 심해진다. 이 시기에는 유분이 적은 화장품이나 지성용 화장품을 사용하고 밤샘 활동, 스트레스, 술을 자제하고 클렌징에 신경을 써서 여드름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④지저분한 머리, 이마나 턱에 닿는 헤어 제품은 여드름의 적

머리는 자주 감고 지나친 헤어제품 (유분기 많은 린스, 트리트먼트, 스프레이, 젤 등)의 사용을 가급적 피한다. 특히 헤어 제품이 장시간 이마에 닿을 경우에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⑤술은 모든 염증을 악화, 여드름도 일종의 피부염증이므로 금주

알코올은 모든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기존의 여드름뿐만 아니라 새로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다. 여드름이 심할 때는 가벼운 음주로도 갑작스럽게 얼굴이 뒤집어 질 정도로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술을 자제하도록 한다.


⑥화장품 사용은 기초만 충실히,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어린나이에 메이크업을 하는 경우도 흔하다. 성장기 학생들의 경우라면 바르는 것만큼이나 잘 지우는 것이 중요한데 피지분비가 왕성한 시기에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 모공을 막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여드름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자외선차단제 역시 꼼꼼하게 바르되 세안을 철저하게 하되 세안후에는 충분한 보습으로 피부 건강을 챙긴다.


인천

전문의 사진

김연정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