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닥터 칼럼 | 닥터칼럼 | 차앤박피부과
사이트 맵

닥터칼럼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전문의 제언

닥터칼럼

흉터 여드름흉터치료 프락셀만? NO~!

여드름 흉터 치료는 여러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사람 얼굴이 제각각이 듯, 한사람의 얼굴에 나타나는 여드름 흉터의 형태 역시 제각각입니다.



보통 치료편의상 흉터 모양을 몇가지 형태로 나누는데,
그 형태는 크게 봐서 아래의 세가지 입니다.

1. ice pick(송곳 모양)
2. rolling(둥근 모양)
3. boxer(각진네모 모양)

각각의 흉터에는 그 흉터에 비교적 반응이 좋은 방식의 흉터 치료가 존재합니다.



1. ice pick 형태의 흉터는 재건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punch를 이용하여 그부위를 직접 제거하거나 피부를 들어올린 상태로 놔두거나, 들어올린 상태에서 꼬매는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수술적인 방법 이후에도 다른 흉터 치료 방식을 2차적으로 접근해야 어느정도 호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rolling 형태의 흉터는 지난번 컬럼에서 작성한 subcision 방식이 비교적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3. boxer 흉터의 경우, Chemical Reconstruction Of Skin Scar로 명명되는 CROSS란 방식이 비교적 좋은 효과를 보이는것으로 되어 있는데, CROSS란 boxer의 파인 부분 크기에 TCA라고 하는 약한 산을 떨어뜨려 부분적으로 피부에 데미지를 준다음 피부가 아무는 과정에서 치료 이전보다 조금씩 피부가 올라온 상태가 되는 것을 이용합니다.
(참고. TCA는 Trichloroacetic acid의 약자로 피부 세포내의 단백질, DNA등 고분자 물질을 침전시키는 반응이 있습니다. )
이러한 과정을 약 한달 간격을 두고 여러차례진행하면 boxer scar의 각진 형태가 부드러워지면서 살이 차올라 주변하고 높이가 엇비슷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이 각각의 흉터를 형태별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데, 보통 여드름 흉터가 뒤섞인 패턴으로 나타나므로 흉터상태에 따라 여러가지방법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이외에 보통 프락셀이라고 알려진 레이저 치료는 실제로 박피형 레이저와 비박피형 레이저가 있으며 레이저 종류에 따라 추가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결국 여드름 흉터는 서브시전, CROSS 등을 재료로 레이저를 양념삼아 개별적인 흉터에 맞게, 또 주변피부와 어울리게 다듬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언급한대로 개개인의 흉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A 라는 사람은 CROSS를 더 많이, B라는 사람은 서브시전 위주, C라는 사람은 레이저와 CROSS 하는 식으로 모두 다른 방식이 필요하며 이를 적절히 잘 섞어 흉터에 접근해야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흉터복합치료
                                                                




김명환 원장 [ 일산 CNP 차앤박피부과 TEL : 031-911-7571 ]

일산

전문의 사진

김명환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