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닥터 칼럼 | 닥터칼럼 | 차앤박피부과
사이트 맵

닥터칼럼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전문의 제언

닥터칼럼

여드름 여드름 치료의 정석, 아트레이저 피지치료+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뾰루지. 이름하여 여드름이 반가울 수도 있는 나이가 있을까. 청소년기 여드름의 트라우마가 있는 이들이라면 동의 못할 일이지만,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여드름은 ‘회춘’의 상징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피부질환은 질환이다. 사실 여드름은 50대까지도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염증성 질환의 하나로, 과도한 피지분비와 모공의 폐쇄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날 갑자기 돋아난 여드름을 보고 회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은 오해다. 여드름 치료의 정석으로 들어가 본다. 


20191011_수원점이미지1.png

피지 이해하기, 여드름 조기 치료의 중요성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피지’는 원흉이 되었으나, 피지는 피부의 피지막을 형성하여 피부표면을 보호, 외부 이물질의 침입과 자극을 억제해 줄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과 매끄러움을 주는 임무를 수행한다. 피지가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외부 환경에 잘 대처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피지의 생산, 분비, 배출과 관련된 일련의 피부 항상성 과정에서 적절한 조화가 필수적이다. 생산이 과다하거나 배출의 장애는 곧바로 피지라는 기름 성분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여드름이란 바로 이러한 피지선과 모낭에 염증성 변화가 생긴 피부 질환이다. 무엇보다 공교롭게도 피지선이 가장 발달해 있는 얼굴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흉터, 모공확장, 과색소침착, 피부탄력손실, 모세혈관 확장과 같은 미용상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 


피지선 줄이는 아트 레이저와 차앤박노하우 기본치료의 막강함

본원에서는 피지레이저인 아트레이저와 여드름 기본치료를 격주로 치료한다. 피지선에 흡수도가 높은 1450nm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피부의 전체적인 피지 분비량을 줄어준다.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블랙헤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여기에 임상노하우의 결과인 차앤박 여드름 기본 치료를 통해 과도한 피지를 압출하고, 각질 정리와 스케일링, 여드름 진정팩과 재생레이저로 마무리하여 여드름 발생률을 낮춘다. 피지분비가 줄어들고 번들거림이 개선되는 가시적인 효과만으로도 만족하지만 점진적으로 여드름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 결과적으로 여드름이 자국이나 흉터로 악화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덜 심하게 만들어준다. 모든 치료가 그러하지만 특히 여드름은 단기간에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치료가 아니다. 따라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며 임상 경험이 많은 병원과 주치의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 


20191011_수원점이미지2.png

나에게 맞는 피부주치의를 만나라

 

여드름은 근본적으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 도움을 받아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재발과 악화를 예방하는 치료까지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여드름 질환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질환의 정도와 상태에 따라 처방한다. 여드름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그 치료법 역시 여러가지이고 개인에게 나타나는 여드름 병변도 개인차가 크다. 갑자기 나타난 여드름 때문에 당황할 필요는 없다. 하루이틀만에 결판이 나는 치료가 아니기 때문이다.  꾸준한 치료 그리고 본인의 피부 상태를 가장 잘 아는 피부주치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여드름 치료는 역시 차앤박임을 잊지 말자.


자주하는 질문 : 여드름 너는 어는 별에서 왔니? (feat 사춘기&성인 여드름은 뭐가 다를까)

사춘기에는 피지분비가 활발해서 여드름이 생기는 반면, 사춘기 이후의 여드름은 생리 전 호르몬의 불균형, 피임약, 과도한 스트레스, 화장품 등의 문제에서 대부분 비롯된다. 사춘기 여드름은 성별에 상관없이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안드로겐의 자극에 의해서 피부의 피지선이 성숙되면서 여드름이 생긴다. 이게 성인여드름으로 영역을 넓히면 원인이 매우 다양해진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생리, 임신, 기후, 환경오염, 술, 담배를 비롯해 진한 화장, 지저분한 화장도구,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의 화장품 사용, 피부 타입에 맞지 않는 화장품 사용 등도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사춘기 여드름이 호르몬의 영향이라면, 성인 여드름은 환경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에는 스트레스, 흡연 등의 영향으로 30대 이상 성인에게서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생활 습관, 식습관, 스트레스 민감도, 생리적 연령 등에 따라 호르몬 분비 등이 모두 다르므로 어떤 요인에 의해 여드름이 발생하는지는 정확하게 판별하기는 어렵다. 치료한 여드름도 자주 보자. 뾰루지 하나에도 긴장감을 놓쳐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수원

전문의 사진

박세영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