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닥터칼럼 | 커뮤니티 | 차앤박피부과

인터넷익스플로러 버전이 9 이하입니다.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보안과 최적화를 위해 업데이트 해주세요!

사이트 맵

커뮤니티

차앤박피부과에서 제공해 드리는 다양한 서비스입니다

닥터칼럼

여드름 난공불락 여드름, 단계별 치료 해법 제시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병원 방문이 시작되는 시기다. 대부분 여드름 치료를 위함인데 그 발병 연령이 점점 빨라지고 있다. 대체적으로 여드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해당 부위를 손으로 만지는 등의 부주의와 이른 화장품 사용 및 오남용으로 악화되는 게 가장 큰 원인이다. 때아닌 성인 여드름 또한 자주 출몰한다. 이래저래 여드름은 난공불락인 것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다시 한번 들여다보는 여드름 이야기다. 



천안시청_여드름.png


발병 연령대는 낮아져 조기 치료 중요

기온이 올라가면 땀과 피지가 범벅이 되어 얼굴을 한 겹 덮어 씌운 것 같은 갑갑함을 느끼게 되는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얼굴을 많이 만지게 된다. 이 상황에서 잡균의 증식도 많아 쉽게 화농되고 조금만 방심해도 심한 형태의 여드름으로 발전한다. 화장품 오남용으로 인한 메이크업 잔여물로 인해 모공은 더욱 막히게 되고 이 과정에서 피지배출은 어려워진다. 여드름을 처음 직면한 이들의 상황으로 남의 일인 것 같지만 바로 초등학생인 내 자녀에게 혹은 조카 등등 주변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이 시기에는 모공의 길을 열어 주는 게 급선무다. 여드름 치료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왕도는 없다. 피부 상태에 따른 치료가 중요한데 가장 기본적으로는 압출과 진정 그리고 재생에 도움이 되는 레이저치료를 병행한다. 이러한 기본 여드름 관리만으로도 어느 정도 초반 여드름은 진압할 수 있다. 물론 피부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피부 상태에 따른 치료를 받는다는 전제하에서다. 


원인을 찾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마일드PDT, 피지레이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조금만 방심해도 여드름은 걷잡을 수 없도록 얼굴을 점령한다. 이마 주위를 비롯해 오돌토돌 올라오면 여드름이 붉어지면서 화농성으로 변화하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는 라이트필링 즉 여드름스케일링을 통한 정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기본관리에서 빠르게 모공의 길을 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염증이 심해진다면 피지선 단위에서는 치료도 필요하다. 피지선을 줄이는 치료로 피지레이저와 재발방지를 위한 마일드 PDT가 그것이다. 마일드 PDT는 광과민제를 도포 후 특정 파장의 광선을 조사하여 피지선과 여드름 균을 찾아 파괴함으로서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 재발방지에 효과적이다. 염증이 그 사이에 심해져 붉은 자국이 남았다면 홍조혈관레이저인 브이빔레이저 치료를 통해 꾸준하게 치료해 건강했던 피부로 원상 복귀하도록 돕는다. 


천안시청_여드름치료.png

어른 되면 다 없어진다? 자국과 흉터는 돌이킬 수 없어

무엇보다 유의해야 하는 부분은 ‘어른되면 다 없어진다’는 카더라 통신이다. 청소년기에 통과 의례로 거쳐가는 피부 트러블인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10대의 피부는 윤기와 탄력이 있고 비교적 건강하기 때문에 피부의 단순 일탈행위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 대가는 가혹한데 단순 트러블로만 생각하고 관리를 소홀할 경우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를 남겨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천안시청 여드름프로그램에서는 자국과 흉터가 생긴 피부의 경우 또한 그 원인을 점검하여 개개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한다. 자국의 경우 색소로 오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붉은 자국이 남아 있다면 V빔 레이저 치료를 진행한다. 또한 진피층까지 패인 여드름 흉터의 경우는 진피층의 재생을 극대화하는 레이저치료로 진행하여 진피 내에서 스스로 피부가 재생되도록 차앤박피부과의 노하우로 치료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여드름 발병 습관 조심 또 조심

여드름 피부를 가진 이들은 자신의 피부에 대한 혐오감이 있는 것처럼 세정에 너무 신경 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피부에 직접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반드시 손바닥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세안하도록 한다. 시작은 미지근한 물로 모공을 열어 줄 수 있도록 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차가운 물로 헹구어 느슨해진 모공을 좁혀 준다. 번들거린다고 사계절 내내 기초 제품을 전혀 쓰지 않는 것도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손상된 피부는 재생이 원활해지도록 수분공급이 충분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느날 갑자기 여드름이 출몰한다면 꼭 기억하자. 정확한 진단, 조기 치료! 여드름의 악몽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천안시청

전문의 사진

최원복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