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닥터 칼럼 | 닥터칼럼 | 차앤박피부과
사이트 맵

닥터칼럼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전문의 제언

닥터칼럼

스페셜 클리닉 말 할 수 없는 비밀 다한증, 땀주사로 고민해결!


작년보다 올해가, 오늘보다는 내일이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태양이 뜨거워지면서 매년 여름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많은사람이 밀집되는 공공장소에서는 불쾌한 냄새로 코를잡거나, 다른곳으로 바삐 걸음을 옮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축축히 젖은 겨드랑이가 다른사람에게 보일까 두려워 손잡이 조차 제대로 잡기가 힘들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액취증과 다한증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을만큼 불편한 질환입니다.
일시적으로 땀냄새를 억제하고 땀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데오드란트 제품이 여름만 되면 불티나게 팔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데오드란트 제품으로 다한증과 액취증을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근본적인 치료방법인 수술적 요법이 시행되고 있으며 여러가지 수술적 요법중에서도 절개부위가 작고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은 리포셋 흡입술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리포셋 흡입술은 땀샘 자체를 제거하는데 부분 마취 후 3mm 크기로 두 군데를 절개, 금속관을 삽입하여 땀샘을 긁어주는 치료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리포셋 흡입술은 움직임이 많은 부위인 겨드랑이를 절개하여 시술하기 때문에 시술 후 절개부위가 벌어질 위험과 하루에서 길게는 2~3일까지 겨드랑을 고정하여 움직임이 힘들고 탄력성이 높은 섬유로 만들어진 옷을 2주간 착용해야하며 3일~7주일간 샤워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리포셋 흡입술에 대한 부작용과 불편함을 줄이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며 절개 수술에 대한 부담감없이 간편하게 시술 받을 수 있는 비수술요법땀주사가 최극 각광받고 있습니다.



땀주사는 보톡스를 이용한 주사요법으로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 손, 발 등에 보톡스를 주사하는 시술로 직접적인 땀샘의 제거나, 신경절제술과 다르게 땀 분비를 증가 시키는 작용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여 주사 부위에 국소적으로 땀분비를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보통 땀이 배어있어 악화되는 액취증도 땀주사 치료로 함께 개선됩니다. 보톡스를 이용한 다한증 치료는 비수술 요법으로 매우 간단한 주사 시술 만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상기전'이라는 우리몸의 자기 보호기능의 한가지인 보상성다한증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적응증
1. 겨드랑이, 손, 발등 특정부위에 땀이 많이나는 경우
2. 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경우
3. 겨드랑이 다한증과 액취증을 함께 치료하고 싶은 경우

-주의사항
1. 시술 후 3~4시간동안 씻거나, 주사부위를 만지지 마세요.
2. 시술 후 3~4시간동안 눕지말고 앉거나 서 계십시오.
3. 약효는 대개 2~3일째 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1~2주정도면 효과가 증대되고 3~6개월가량 지속됩니다.

목동

전문의 사진

강민정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