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맵

닥터칼럼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전문의 제언

닥터칼럼

여드름 성인 여드름 치료 왕도는 있다

청소년기의 통과의례라고 여겼던, 대학가면 다 좋아진다던 여드름이 갑자기 출몰했다. 그저 뾰루지 하나쯤이야 하고 넘겼는데 스멀스멀 올라오는 여드름이 피부를 잠식해 간다. 청소년기의 여드름은 성별에 상관없이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안드로겐의 자극에 의해 피부의 피지선이 성숙되면서 발생하지만, 성인 여드름은 이 외에 화장품 오남용, 스트레스, 수면 부족, 생리, 임신, 기후, 환경오염, 술 등 수많은 악화요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청소년기 여드름이 호르몬의 영향이라면, 성인 여드름은 환경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얼굴에 갑자기 뾰루지가 났다고 회춘했다는 오해는 금물이다. 나이와 관계없이 반갑지 않게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성인여드름이다. 


여드름 원인.png

청소년기에도 무탈하던 얼굴에 여드름이 생겼다면 

개인차가 있지만 청소년기를 무사히 넘긴 이들일수록 성인여드름을 어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게 된다. 각종 SNS 정보들을 검색하기도 하고 다양한 의료 정보를 통해 자가 진단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자신의 여드름 종류와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카더라’ 통신은 배제한 채 피부과전문의를 찾는 게 가장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성인 여드름은 흔하게 발생하지만 치료가 간단한 질환은 아니다. 따라서 전문의의 권고에 따라 꾸준하게 치료받는 게 중요하다. 본원에서는 1주 간격의 여드름 압출치료를 진행하면서 3주 간격으로 붉은 자국에 대한 혈관 레이저 치료를 최소 3회 이상 진행한다. 면포와 염증을 동반한 여드름이 많은 경우 압출치료 단독보다 혈관레이저 병용시 염증 재발율도 더 낮출 수 있으며, 미용적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던 임상결과 때문이다. 혈관레이저는 바로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으로 비정상적으로 증식된 혈관에 선택적으로 침투하여 파괴하는 레이저로 여드름 자국의 원인인 확장된 혈관이 줄어 붉은 기를 잡아준다. 여드름 개선 효과와 동시에 붉은 자국을 없애 안면 개선효과가 뛰어나 치료 만족도가 높다. 

 

레이저노출2.png

 

 

방심 후 패인 흉터 여드름, 복합치료 받아야

여드름과 자국치료에서 마무리되는 경우도 있지만 방심하여 흉터가 발생하게 되면 치료는 더욱 복잡해진다. 진피층에 생기는 흉터는 한번 생기면 자연스럽게 원래의 피부상태로 돌아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으로도 커버가 되지 않는다. 여드름 흉터 치료의 기본 원리는 흉터 부위에 새살이 차오르도록 돕는 것이다. 본원에서는 흉터들 아래쪽에 뒤엉켜 새 살이 차오르는데 방해가 되는 섬유조직들을 끊는 서브시전과 진피층의 피부 재생을 극대화하는 DRT진피재생술을 병용하고 있다. 서브시전은 특수 바늘을 이용하여 피부 표면을 잡아 당기는 섬유조직을 끊어 흉터부위에 새 살이 차오르게 돕는다. 여기에 더해 패인흉터나 모공을 동반한 여드름 환자의 경우 인트라DRT와 서브시전 그리고 피부 재생에 효과적인 PDRN 주사를 병용하면서 1달 간격으로 반복해주면 울퉁불퉁한 피부결을 개선할 수 있다. 흉터 치료의 경우 레이저는 통증이 있어 고객마다 반응이 다르지만 치료 시작 시 흉터가 심할수록 레이저 후 교정이 많이 되므로 그만큼 만족도가 높다. 



홈케어.png

여드름 치료,  홈케어와 병행할때 더욱 효과있어 

이렇듯 여드름 질환은 발생 시기에 따른 대처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우리 피부를 괴롭힌다. 시기 적절한 치료법 만이 여드름 질환과의 악연을 끊을 수 있다. 따라서 여드름이 발생했을 경우 집에서 손대지 않아야 한다는 불문율과 동시에 일상생활에서의 노력도 필요하다. 규칙적인 생활을 통하여 스트레스나 긴장을 풀고 정상적인 생활로 호르몬 사이클을 유지하는 것이다. 여드름이 있거나 발생우려가 있을 시에는 염증 악화 요인인 술, 이당류의 탄수화물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여드름은 근본적으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 도움을 받아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재발과 악화를 예방하는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꼭 기억하자. 


건대입구

전문의 사진

김세연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